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Cherry. 필터 만들기(LookupTable) 및 앱에 등록하기
    카테고리 없음 2019. 1. 21. 15:44


    Sorry. Not Ready In English Version. I Will Upload It Soon.

    If you want to make filters before I upload in english version, search "Make PNG LUT's" at google.



    *모든 설명은 전문성 보다는 쉽게 접근하고 이해 할 수 있도록 작성했습니다*


    1. LookupTable(LUT) 이란?


    - 동영상이나 사진은 픽셀이라는 작은 점으로 사진이 이루어 집니다. 이 작은 점 하나하나가 색깔이 표현되고, 여러 픽셀이 모아지면 사진이 되죠. 이러한 점 하나하나의 색깔을 수학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이러한 수학적 표현을 바꿔줄수 있는 것이 LUT이며, 수학적으로 픽셀의 색깔이 변경되면서 필터라는 것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Cherry 앱에서 필터를 적용하려면 PNG파일로된 LUT파일만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포토샵을 통해서 만드는 방법을 작성 하려고 합니다.

    만드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이번 글은 포토샵의 'Camera Raw 필터'라는 기능으로 만드는 과정을 작성했습니다.



    나만의 필터를 만들자!



    2. 준비물


    1. 컴퓨터

    2. 포토샵

    3. 필터가 적용되지 않은 사진(원본)

    4. neutral-lut.png 파일 -> 다운받기



    3. 준비 완료! 시작!


    1. 포토샵에 '원본사진'.jpg를 열기를 통해서 가져옵니다.




    2. 포토샵 메뉴바에 '필터' -> 'Camera Raw 필터'를 누릅니다.




    3. Camera Raw 창이 한개 나오죠?! 이부분에서 사진을 수정해주세요!

    단! 주의 할 점! 모든 항목을 수정 할 수는 없고 아래 사진에 나오지 않은 설정 부분은 만지지 말아 주세요! 

    이유 : Camera Raw라는 기능은 원래 LUT을 만드는 용이 아니라 사진 자체를 필터 넣어 주는 기능이기 때문에 특정 수정 항목들이 LUT에 맞지 않습니다. 아래 사진에 보이는 값들 외에 값들을 수정 했을 경우 Cherry 앱에 적용 시 색이 깨질 수도 있습니다.



    * 수정이 가능한 설정값

    - 기본

    - 온도, 색조, 노출, 대비, 밝은 영역, 어두운 영역, 흰색 계열, 검정 계열, 명료도, 안개 현상 제거, 활기, 채도

    - 톤 곡선

    - 밝은 영역, 밝음, 어두움, 어두움, 어두운 영역

    - HSL 색조

    - 색조, 채도, 광도

    - 토닝 분활


    - 보정

          






    4. 수정해봤습니다. (왼쪽 원본, 오른쪽 수정본)





    5. 사진 수정을 다하셨다면! 이 설정을 이제 LUT png파일에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amera Raw 창에서 확인을 누르시기 전에!!

    아래 그림에 빨간색으로 표시된 버튼을 누르시면 설정 저장하기...가 나옵니다.

    (설정 값을 찾기 쉬운 경로에 저장 해주세요)




    6.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면 그냥 '저장' 눌러주세요




    7. 저장이 완료가 되었다면, 이제 Camera Raw 창에서 '확인'을 눌러주세요.




    8. 원본 사진을 포토샵으로 열기한 것 처럼 미리 준비해둔 'neutral-lut.png' 파일을 포토샵으로 열어주세요.




    9. 아래와 같이 포토샵 메뉴에서 '필터' > 'Camera Raw 필터'를 열어주세요.




    11. 새로운 창이 뜨면 빨간색으로 표시된 버튼 클릭 후. '설정 불러오기'를 클릭해서 아까 저장 했던 설정을 불러와 주세요.




    11. 아까 사진에 적용했던 값들이 자동으로 적용 되면, 아래 '확인' 버튼 클릭.




    11. 포토샵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으로 원하는 경로에 저장.(이때 반드시 'PNG'파일로 저장해야 됩니다)




    12. 컴퓨터에 저장된 png LUT 파일을 핸드폰 사진 앨범에 저장해야 합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저는 단순히 컴퓨터에서 이메일을 보내고 핸드폰에서 이메일 첨부 파일을 받는 방법을 쓰겠습니다.




    13. PNG파일 LUT을 카메라 앨범에 저장 했다면 이제 Cherry 앱을 켜주세요.




    14. 앱에서 왼쪽 위에 '...' 버튼을 누르시고 '설정' 아이콘을 눌러서 설정에 들어가 주세요.




    15. '설정' 창에서 '필터 관리' -> 오른쪽 위에 '+' 버튼을 눌르시면 아래와 같이 필터 등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16. 순서대로 원하시는 필터 이름 > 필터 별명 > 필터 목록에 나타날 사진 > 아까 핸드폰 앨범에 다운 받아 두었던 나의 필터를 등록 해주시고, 아래 '등록' 버튼을 눌러주세요.


    - 추가 안내 : 필터 이름, 필터 별명, 필터 사진은 변경 불가능 합니다. 변경 하시고 싶으시면 삭제 후 재등록 해주셔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되셨다면...




    17. 마지막으로! 카메라에 내가 만든 필터를 확인합시다! 필터 버튼을 눌러보면 'MY FILTER'라는 부분 확인. 눌러서 본인의 필터를 확인해 보세요. 색이 깨진다면 LUT을 잘못된 방법으로 만든 것이니 글을 다시 확인 해주시고 만들어 보세요!







    18. 'MyFilter 관리'에서 본인이 만든 필터도 공유가 가능합니다.

    - 공유 하시기전에 충분히 필터가 깨지지 않는지 확인 후 공유 부탁드립니다.


    19. 마지막까지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문의 사항 있으시면 이메일 또는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herry-












Designed by Tistory.